"당신의 자동차는 여성 디자이너가 만들었습니까?"

혹은 "당신의 차를 설계한 사람은 남성입니까? 여성입니까?"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실 수 있으신가요?

대부분의 경우 위의 질문에 대해 전혀 생각해보지도 않았을 것이고 실제로 우리가 디자이너들의 성별을 알 수 있는 단서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지 디자인이 여성스럽고 이쁜 차들(혼다 미니밴, 레이,  미니쿠퍼 등)은 여성이 설계한 것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을 것이고, 반대로 지프, SUV차량처럼 남성성을 강조한 디자인의 차량은 남성이 설계한 것이라고 믿지도 않을테죠.

흔히 자동차업계의 일이란 계획부터 생산, 판매에 이르기까지 남성의 업무라는 인식이 고착화되어있고 실제로 대부분의 차량들의 디자인은 남성디자이너에 의해 설계됩니다만, 최근 자동차업계에서의 여성의 가치는 계속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Acura NSX의 외관디자인을 Michelle Christensen이 담당했다는 사실은 마침내 여성이 자동차 디자인의 상위 계급에 자리잡았음을 나타내고 있죠.


조금씩 변화되어 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부분의 여성 자동차 디자이너들은 장식형 업무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차량 실내환경, 시트직물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의 외관이 중요하다는 인식은 모든 이들이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사실이고, 이러한 '큰' 업무는 주로 남성들이 담당하고 있죠.

일부 남성혐오자나 잘못된 여성운동을 펼치는 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여성에 대한 자동차업계에 대한 성차별이라고 주장할 것입니다만, 사실 그러한 주장은 완전 잘못된 것에 불과합니다.

Motor Trend의 Mackenzie는 위와 같은 업계의 성차별에 대한 질문에  "재능 있고 열심히 일하는 경쟁력있는 여성 디자이너가 있다면 전 세계 모든 자동차 회사는 그녀를 고용하기 위해 서둘러 달려갈 것입니다" 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업계가 여성을 차별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업계자체가 남성성을 띄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고, 따라서 자동차 디자이너를 직업으로 삼을려는 여성들의 시도자체가 적다는 것을 의미하죠.

자동차 설계부분에서 미국 최고수준의 학교이자 전 세계 주요 자동차 설계 스튜디오의 전문가들을 배출하고 있는 캘리포니아주 패서디나에 위치한 Art Center College of Design에 소속된 여성인 스튜어트 리드(Steward Reed)의 인터뷰에 의하면,


"우리는 15명의 학생들로 구성된 클래스를 졸업했고 그 중 여성은 단 한명이었습니다. 우리가 여성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것이 아니라, 여성들이 예술학교에 지원할 때 자동차디자인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라고 이야기 했죠.

"저는 차량제조업체의 스튜디오에 들어가기까지 어떠한 장벽에 대해서도 듣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더 많은 여성인력들이 오는 것을 환영하는 분위기며 'Just women' 이라는 개념은 이미 오래전에 사라졌습니다"  라는 그녀의 말처럼 업계는 도리어 남성디자이너들과는 또 다른 감각과 세심함을 가진 여성 디자이너들에게 목말라 있는 것 같습니다.

누구도 차별하지 않았지만, 그동안 갇혀있었던 자동차업계에서의 여성들은 조금씩 장벽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기 시작하였고, 남성과 동등한 입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조만간 여성디자이너가 설계한 것임을 강조한 마케팅이 나오기까지 얼마 남지 않은 듯 합니다. 

그리고 누군지 모를 그녀는 남성디자이너들보다도 더 많은 재능을 바탕으로 부와 명예를 거머쥘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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