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두통의 종류와 체크리스트
머리에 통증을 유반하는 두통이 오는 원인은 무수히 많습니다.
순간적인 충격이나 단기성 피로감 때문일 수도 있고, 머리에 큰 문제를 가져올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일 수도 있죠.
다른 신체의 여러 부위들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두통의 경우 뇌라는 특별한 부분이기 때문에 더 걱정이 되곤 하는데요.
머리에 고통을 수반한 질병들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지주막하출혈
우리의 두뇌는 지주막이라고 불리는 얇은 막으로 둘러쌓여 있으며 그 위에 경막이라고 하는 다소 딱딱한 막이 존재합니다.
가장 위험한 두통의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한 지주막하 출혈은 말그대로 뇌 표면의 혈관에 생긴 뇌동맥류라는 코브가 찢어져 지주막 하에 출혈하게 되는 병입니다.
갑자기 한순간의 타이밍에 머릿속에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심한 고통이 찾아온다면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뇌출혈
뇌 속 혈관이 찢어져 출혈을 나타나는 뇌출혈은 귤에 비유하자면, 열매에 출혈이 생긴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고혈압이 그 원인이며 의식을 잃어버리거나 두통, 구토, 마비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물론 당연히 구급차를 불러야 할 위급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뇌종양
뇌속의 뾰루지라고 할 수 있는 이 병은 가볍거나 무거운 심한 두통까지 다양한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때로는 구토까지도 할 수 있으며,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CT, MRI로 그 정도를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만성 경막 하 혈종
주로 연세가 있는 노인들에게 많이 노출되어 있으며 경막의 아래에 피가 서서히 고여가면서(혈종) 뇌를 압박하게 됩니다.
흔히 생각하는 치매증상과 흡사한 경우가 있어(혀가 제대로 돌지 않거나 걷기 힘들어진다) 치매로 착각할 수 있으며, 조기발견으로 혈종을 초기에 제거한다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수막염
'열도 있고, 감기 같고 머리도 아프고 왠지 목 뒤가 딱딱하게 굳은 것 같다' 라는 느낌이 오면 수막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뇌를 싸고 있는 수막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붙어 염증을 유발하는 질병입니다.
이 외에도 눈병인 녹내장, 부비감염 등의 원인도 두통을 유발하는 이유라고 하네요
그럼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할 위험한 두통 점검사항을 확인 해보죠.
만약 갑자기 머리에 격렬한 고통이 오거나 의식에 문제가 있는 경우 즉시 진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참조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경험한 적 없었던
-평소와는 분명하게 다른
-통증이 상당히 강렬한
-갑자기 일어난 두통. 예를 들어 야구 방망이로 구타당한 듯한
-이른 아침에 일어난
-나날이 심해지는
-1주일 이상의 계속 이어지는
-물건이 이중으로 보이거나 제대로 보이지 않는
-마비 혹은 경련이 동반한
-의식이 흐려지거나 멈추는
-말을 하는 것이 힘들어지는
-현기증이나 고통을 동반하는
-고열을 동반하는
위의 이러한 두통을 느낄 경우 반드시 의사에게 제대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